관리 메뉴

앤젤리나 Angelina's travel

앱인벤터 ! 꿈을 이루어줄 도구 ! 티스토리 시작 본문

어플소개 /앱인벤터

앱인벤터 ! 꿈을 이루어줄 도구 ! 티스토리 시작

앤젤리나 Angelina 2016. 2. 27. 19:27
반응형


앱인벤터 !  꿈을 이루어줄 도구 ! 


저번에 내가 쓴 글이 다 지워졌다.

어머 내가 분명 올렸는데....

내가 꿈을 꾼걸까 ? 


아무튼 다시 쓴다고 하더라도 ,


똑같은 글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그동안 내 생각이 변한 것은 없으니 비슷한 컨텐츠의 글이 나오겠지? 




요즘 아이디어 방출이라 .... :) 

어플을 만들어보고싶다는 작은 소망이 생겼었다.

그래서 학원을 다녔더니, java언어부터 등등등 2-3개월을 배우더라도 그 길은 막막해보였고,

학원을 다닌다고 그게 습득이 안될 거같은 넘사벽의 또 다른 전공이였다. (특히 문과생인 나에게는...)



그래서 고민했다.



옛날에 나모로 홈페이지 만들듯이 굳이 프로그래밍을 직접 하지않더라도 (최소한 까다롭게..)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가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나보다 더 천재들은 항상있다.


앱인벤터 !! 



왜 상담할때는 학원에선 안 알려준거지??



흥칫뿡 ,




이건 내가 앱인벤터를 첨 알게된 영상. 20분정도 하는 영상이고, 

드림코드라는 팀이 만들었다 !! 

line_characters_in_love-7


앱인벤터라는 것은 무엇인가 ?


앱인벤터란, 구글과 엠아이티에서 


누구나 어플을 만들 수 있게 만들어지는 툴입니다.




이걸로 만든 많은 업적들이 대부분 컴퓨터 사이언스  비전공자들이라고하네요 (놀라워라)


그니깐 아이디어하나로 세상을 쉽게 바꿀 수 있게 만든거죠.


그리고 이영상에서 설명하기를


드림코드 팀은 이렇게 비전공자들이 어플이 만들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하네요.



그래서 이런 무료 강의 영상을 만든거 같아요 감동 ㅠㅠ


이 영상을 접하고 몇일 뒤 티비프로그램에서 

선진국에서 아이들이 어플 프로그램을 만들고 발표하는 걸 봤는데, 감동받았다..







http://www.dreamcode.co.kr/

드림코드는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통한 창조의 즐거움과 수많은 교육적 효과들을 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사람들은 쉽게 접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그 첫번째 이야기, 드림코드 시즌 1!
누구나 쉽게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앱인벤터 강의입니다
그들의 홈페이제 있는 내용 ..





솔직히 나만 알고싶음 ㅠㅠㅠ  
ㅋㅋㅋㅋ  (그들의 의도와 다르게 내가 넘 이기적인가요.)

암튼 동생들한테도 
알려줬는데 주워먹는 것은 언제나 자신의 몫이니깐요

 

ㅋㅋㅋㅋㅋ 저 표정은 받아먹겠다는 뜻이겠죠?ㅋㅋㅋ
항상 대답만 잘하는 동생이긴 하지만 ....
아직 적성을 찾지 못한 동생이 걱정됩니다...(착한 누나아님 ㅋㅋ 엄빠가 나중에 힘들까봐..)



 (드림코드 홈페이지 발췌)


진짜 21세기의 교양 이거 완전 공감해요.
앞으로는 근의공식보다
프로그래밍 기술이 더 실생활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코딩하여 광명찾자.
아우 좋다.


밑에는 그 영상보고 제가 따라한거랑,
그 이후영상들 유투브 영상들 걸어놓을게용 :) 




원래는 유투브에서 영상을 알게되었는데요,
배포파일을 다운받으라구 그래서 ..사이트의 존재를 알게되었답니다. 

영상을 따라하는 것보다
글로쓰여져있는게 더 집중해서 볼 수 있는 분이라면


이렇게 친절하게 영상으로 더 자세하게 정리해놨어요 .
휙휙 지나가는 영상이 버겁다면
이렇게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듯 합니다 :) 




http://ai2.appinventor.mit.edu 


앱인벤터는 뭘 굳이 다운받지 않아도 이 링크로 가능하더라구요.


앱인벤터 페이지가 필요해요.
구글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하아... 진짜 구글, 너란 존재 너무 필수적이야 ㅋ

 

여기까지 따라했는데,
사실 아직은 이 화면이 뭔지 잘 모르겠어요
아직 포토샵을 다 알진 못해도
내가 원하는걸 만들어내는 것 처럼 
이것도 그럴 수 있다는 자세로 !! 


( 프로젝트를 클릭 임포트(불러오기)해서 , 배포한 aia파일을 열었어요.
파일이 두개가 있는데apk말고 aia 파일을해야한데요
apk는 앱 파일이래요 !! )

이렇게 불러와서 실제 어플이 되게끔 build 하는 것을 설명해주시더라구요




제가 큐알코드를 다운받아서
제 핸드폰으로 
제 컴터 큐알코드를 찍는 장면 ,


 

오 이렇게 설치가되는 !!! 

컴퓨터로 다운받을로 될 수도잇는데 
그렇게 다운 받은걸 이메일로 보낼 수도있고
카톡으로 보낼 수 도 있대네요
큐알코드는 2시간 큐알코드가 유효하구요.


또 미리보기 기능도 있더라구요.
실시간 미리보기 !

커넥트기능 !! 
앱을만들다가 어떻게 동작하고 어떻게보이는지 미리볼 수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실제앱의 모습과 살짝 다른 부분이 있기도한답니다.

그러려면 
MIT AI2 companion을 다운 받아야한대요.


이렇게 깔게되면 

 

이런 환경이된다고하네요 :) 

이렇게 안될 때에는 연결하는 잭을 이용하고
컴퓨터에 무슨 파일을 하나 깔아야한다고하는데
저는 공유기 환경이되서 그건 패스 ! 


컴퓨터에서는 AI companion을 , 핸드폰에는 다운받은 어플을 만들어서
커넥트 위드 코드가있고
스캔 큐알 코드

해서 해봤는데 
좀 느려요 ㅠㅠㅠㅠ 


여기 있어요 :) 

 

저 코드를 





 

이렇게 !! 넣으면되요 (저는 여러번 해봐가지고 코드가 바뀐걸 넣었네요 ?)


암튼 1강에서는 이런걸 알려주는데,
뭔가 내가 만든 것이 진짜 어플이 될 수있다는
그런 믿음과 희망과 모티베이션을 주네요 !ㅋㅋ

1강 주제로 참 좋았던 거 같습니다 .







2강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설며해주는데요 

텍스트박스, 버튼, 라벨이 있다고합니다 

텍스트박스는 입력을 당하는 창 ~ 

클릭을 감지하는 것을 버튼 

글씨를 표현해주는 것을 라벨이라고합니다.


저번 영상에서 보여준 복수 어플을 만든다고 합니다 ㅋㅋㅋ


저번에 다운받은 어플이 대체뭔가했는데, 복수 어플이였네요 ㅋㅋㅋㅋ






 



3강 디자인,속성다루기 




1편 원터치 포 강냉이 





뭐먹을지, 누가 살지를 결정해주는 어플

드림코드가 진짜 어플을 만들었나봅니다.

어머 그러면 만든 어플의 소스도 공개했나봅니다 





 


SOS 앱 만드는 방법 


이미 저장해놓은 사람한테 위험할때 전화, 문자를 보내주는앱인데.

근데 사실 나에게는 필요없어보이지만 ...

새로운 스크린을 추가하고, 

스크린으로 이동을 하는 방법

전화를 보내는 방법, 문자를 보내는 방법, 위치를 보내는 방법

핸드폰에 지속적으로 번호를 저장하게 하는 방법을 배운다고하네요


이렇게 영상으로 보니 루디앤반디스에서 잠깐봤던 책보다 훨씬 쏙쏙 들어온다..

이거 내가 올리는거 보는 사람들은 돈 버는거다 ㅋㅋ








카멜레온 앱 - 신선한내기 

ㅋㅋ 라고하는데 게임이 재밌어보이진 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이것도 어차피 응용을 위해서

기본을 배우는 거니깐 ..


터치와 드래그에 반응하는 방버 이미지 스프라이트와 캔버스 

랜덤으로 카멜레온을 띄우는 방법 

카멜레온을 잡았을때 소리가나면서 점수가 올라가는 방법 을 배운다고하네요 



어디야 ? 

친구가 만남을 약속하는데 


어떻게 설계야하는지를 배우는 걸 배우기 시작한다고하네요  


어디야 2 

 


 


카메라 360을 다운받는게 좋다고하네요.

카메라 어플인거같아요.



카메라 인스턴스앱의 기능을 추가하는 ..





그리고 시즌1 끝 !




시즌2는 언제시작하나요 ????

시즌2는 ????

ㅠㅠ 언제나오나요 ????




시즌2는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라고하는데..

그럼 이제 앱인벤터는 안하시는건가요 ??ㅠㅠ 


페이스북에 작년 7월 26일에 올라온걸 보니 


드림코드 시즌1 "앱인벤터로 맛보는 프로그래밍!" 종료 안내

 

안녕하세요. 드림코드팀입니다.
드림코드팀은 
1.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나치게 높은 심리적 진입장벽 해소"와
2.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자!" 라는 비전을 가지고 시작한 팀입니다.

 

그리하여 시즌1 "앱인벤터로 맛보는 프로그래밍!"이라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고 이제 그 막을 내립니다.

과정이 생각보다 힘들었고 결과물 또한 아쉬운 점이 많지만... 많은 분들의 직.간접적 도움 및 응원으로 시즌1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시즌1을 마무리 지으며, 뒤에 숨어서 열심히 노력해준 친구들을 소개하고 또 도움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기 위해 제작한 동영상 입니다.
동영상 전체는 www.dreamcode.co.kr 에 접속하시면 "시즌1 엔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고. 관심가져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ps. 시즌2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곧 찾아 뵙겠습니다.
ps. 5,6편은 어렵다는 피드백이 많아 재촬영 계획입니다. 죄송합니다

 


이렇게 써있네요 ㅠㅠㅠ 


팀프로제트로 했나봅니다 . 


이런 유용한 강의를 올려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디 :)

책값,학원비 벌었네용 보답해야할듯 !! 

 



 


반응형
Comments